ICL(Implantable Contact Lens - 안내삽입콘택트렌즈)은 근시 및 원시의 시력교정을 위하여 눈 안에 삽입될 수 있도록 고안된 특수렌즈입니다.
ICL 렌즈 삽입수술은 현재까지 알려진 모든 굴절수술(LASIK. LASEK)과 비교할 때 가장 우수하고 선명한 시력을 제공하며, 특히 수술 과정이나 수술 후에도 각막 조직에 손상을 주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재 고도 근시나 각막 두께가 얇은 환자의 경우에는 라식이나 라섹과 같은 엑시머 레이저 수술이 불가능 하며, 이러한 환자에게는 ICL 삽입 수술로 시력 교정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투명 수정체 적출술(Clear Lens Extraction)과는 달리 수정체의 기능이 보존되기 때문에 원거리와 근거리 시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ICL안내삽입렌즈는 STAAR SURGICAL(미국)에 의해 세계 최초로 개발된 유수정체 안내 후방렌즈(Posterior Phakic IOL)로, 원래 학술적 이름은 안내 접힘형 후방시력교정렌즈(Foldable Single Piece Posterior Chamber Refractive Corrective Lens)이지만 보통 쉽게 이해하기 위해 안내삽입렌즈(Implantable Contact Lens)라고 칭합니다.
TICL(Toric Implantable Contact Lens – 난시교정용 안내삽입렌즈)은 한번의 수술로 근시뿐만 아니라 난시까지 모두 교정이 가능한 안내삽입렌즈입니다.
충분한 임상실험 결과를 거쳐 그 안전성이 입증되었으며, 현재 유럽 및 KFDA로부터도 그 안정성을 인증 받아, 난시로 인해 최대교정시력을 갖지 못하는 분들에게 좋은 결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수술 방법 및 원리는 기존 ICL과 동일하지만, 렌즈의 난시 방향과 눈의 난시 방향을 잘 맞추어 삽입함으로써, 단 한번의 시술로 근시 및 난시가 정확하게 교정됩니다. 이로써 Toric ICL 수술은 라식이나 라섹 등의 레이저 시력교정보다 좋은 결과를 보이고 있으며, 차세대 시력교정술로 전 세계적으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
ICL 삽입 수술을 받기 위해서는 눈의 정밀검사를 통하여 수술이 가능한지 여부를 전문의에게 검사 받아야 합니다.
환자의 눈의 크기나 상태에 따라 렌즈가 주문 제작되므로 수술하기까지 다소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수술 시간은 한쪽 눈에 약30분 정도 소요됩니다.
콜라머는 STAAR Surgical Company의 특허 재질로 일반 백내장용 인공수정체 및 안내삽입렌즈 ICL과 Toric ICL의 주원료입니다.
콜라머는 자체적으로 음이온을 띠고 있어 방수에 있는 단백 성분이나 방수로 떨어져 나온 세포들이 렌즈에 달라 붙는 것을 막아 줍니다.
ICL 주위에 Fibroectin층을 형성하여 ICL을 이물질로 인식하지 못하게 하며, 백혈구가 렌즈에 달라 붙는 것을 방해합니다. 콜라머 Collamer의 주성분인 콜라겐 collagen의 우수성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으며 STAAR Surgical Company만의 독자적인 기술로 타 안내삽입렌즈에 사용되는 실리콘, PMMA 재질과는 차별화된 재질로 렌즈의 제작이 가능해졌습니다.